Q&A – 소비자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

폴리진으로 처리된 옷은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하나요?
가급적 거의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폴리진 처리된 옷은 세탁에 내구성이 있지만, 사전에 방취 처리를 하는 이유는 잦은 세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정상적인 조건에서는 세탁이 필요할 때까지 옷 한 벌을 여러 번 입어도 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옷 한 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중 2/3가 세탁과 건조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두 번 할 빨래를 한 번씩만 하게 된다면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은 스웨덴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6배를 곱한 양만큼 감소할 것입니다.

옷은 기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UN에 따르면 직물 산업은 전 세계의 총 CO2 배출량 중 10%를 차지하며, 기후(CO2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은 항공 및 해상 배송을 합한 것보다도 큽니다. 이는 옷이 수많은 다른 제품보다도 기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티셔츠 한 벌을 제조할 때 온실가스 배출량은 9~22lbs 증가합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이란 건 어떤 의미입니까?
오늘날 대부분의 이해관계자들은 현대 사회가 더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개발을 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여기에는 의류, 신발, 액세서리 및 기타 직물의 제조 및 소비가 포함됩니다. 원칙적으로 모든 주요 의류 회사는 현재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이란 환경 및 사회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옷을 제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소비 역시 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 목표를 실현하려면 우리는 소비자로서의 행동과 태도를 바꾸어야 합니다. 그리고 세탁 횟수를 줄여 의복의 수명을 늘리고 쓰레기를 줄이는 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첫 걸음입니다.

쇼핑 습관과 세탁 습관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나요?
무엇을 사고 어떤 방식으로 세탁을 할지는 물론 각자의 결정에 달린 문제입니다. 하지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더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고 싶다면, 지금 바로 변화해야 하며 특히 옷에 대한 관점을 바꾸어야 합니다.
당연히 쉽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목표를 성사시키려면 소비자인 우리는 쇼핑 습관과 세탁 습관을 바꿨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가 입는 옷을 관리하는 방법만 해도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옷이 싫증 났다고 해서 그냥 버리는 게 아니라 친구에게 주거나, 순환 시장 사이트에서 판매하거나, 중고품 상점 또는 자선단체에 기부하십시오.

전 세계의 소비자가 열 번 중 한 번만 세탁을 하지 않아도 CO2 배출량을 470만톤(메가톤) 가량 감축하고, 45억 세제곱미터에 달하는 담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탁 횟수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게 되면 CO2 배출량이 2억 3,500만톤 감축되고, 물 사용량이 225억 세제곱미터 가량 절약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스웨덴의 총 CO2 배출량보다 6배나 많은 양입니다.
그리고 환경을 지키는 것과 더불어,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정말 멋지지 않습니까? 세탁하는 데 드는 시간을 줄이면 다른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십시오.

폴리진 처리가 된 옷을 구매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했는데 그 원리는 무엇인가요?
세탁 횟수가 줄어들면 할 일도 적어집니다. 그리고 세탁을 하는 데에는 돈이 듭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세탁을 할 때마다 옷 한 벌당 몇백 원씩 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탁을 적게 할 때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점은 옷의 수명이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품질 좋은 옷을 구매하려면 예산에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품질 좋은 옷이라도 내 예산에 맞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건 어쩔 수 없는 현실이죠. 매장에서 비싼 옷과 더 저렴한 옷 중에서 선택해야 할 경우, 그 순간에는 가장 심리적 타격이 적은 가격대를 선택하게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장기적으로 보자면 이 방법이 늘 경제적인 선택인 건 아닙니다. 사실 대부분의 소비자는 쇼핑을 갈 때마다 품질 좋은 옷을 사는 게 아니라, 새 옷을 사는 빈도가 적어야 돈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General references:

  1. McKinsey & Company (2016), Style that’s sustainable: A new fast-fashion formula Global Fashion Agenda
  2. The Boston Consulting Group, Inc. (2017). Pulse of the Fashion Industry
  3. Business Sweden, China
  4. European Parliament, www.europarl.europa.eu
  5. How Stuff Works, www.howworksis.com
  6. The Environmental Directorate: Superordinate assessment of measures against microplastics
  7. Mistra Future Fashion, www.mistrafuturefashion.com
  8. The Swedish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Consumption-based emissions of greenhouse gases per area
  9. The Swedish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Microplastics – sources and proposals
  10. The Swedish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nvironmental Work in Sweden – Managing Textiles
  11. Nordic Council of Ministers
  12. Polygiene white paper, 2013: Talking about Silver
  13. Teko, Sweden’s textile and fashion company, www.teko.se
  14. Testfakta: List of all additives
  15. Washing online: Cleaning a washing machine
  16. Wear More. Wash Less, polygiene.com
  17. Care guide
  18. Gunnar Bengtsson, Docent, former head of two state authorities (including the Swedish Chemicals Agency), and former chairman for chemical safety, both globally and within the OECD. Scientific advisor to Polygiene AB.
Back to 당사의 영향력
Our Impact

“오늘날 우리는 2000년에 비해 2배 더 많은 양의 의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소비자가 옷을 소장하는 기간은 15년 전의 약 절반에 해당합니다.”

직물 재활용에 관한 스웨덴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스웨덴 환경보호국은 직물의 더 지속 가능한 처리에 관한 제안서를 정부에 제출했습니다. 이러한 제안서 중 하나에 따르면 직물 폐기물의 양을 2025년에는 2015년보다 60% 더 줄여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수거한 직물 폐기물의 90%를 재사용 또는 재활용해야 합니다. 폴리진은 기업이 UN 지속 가능 개발 목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12번 목표인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에 중점을 둡니다.

이 목표를 실현하려면 직물 소비가 환경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많은 국가에서는 스웨덴보다 더 개선된 직물 재활용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래된 옷을 거의 전량 수거하는 독일이 1위 국가입니다.

바다와 호수의 미세 플라스틱이 증가하는 원인에 옷도 포함되나요?
그렇습니다. 폴리에스테르는 옷을 만드는 흔한 소재이자 일종의 플라스틱입니다. 이 경우에도 세탁이 문제가 됩니다. 세탁 과정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떨어져 나오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주범 중 하나는 플리스 재킷입니다. 그러나 옷의 비중을 너무 과장해서도 안 됩니다. 미세 플라스틱의 가장 큰 원인은 자동차 타이어의 분진과 산업용 제조, 운송, 플라스틱 소비에서 비롯된 플라스틱 폐기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위생 용품이 약 0.1% 정도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폴리진은 환경 승인을 받았나요?
네, 여러 곳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우선 폴리진 제품은 bluesign®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승인은 대기 중에 방출되는 모든 배기가스, 제조 과정에서 사용하는 용수, 자원 관리 및 작업자 안전을 포괄하는 직물 제품에 대한 인증 시스템입니다. 이 인증은 옷에 함유된 화학 물질의 수량까지도 확인합니다.

이 레이블에는 주로 원단과 처리제가 포함되지만 제조업체와 리셀러도 회원으로 등록하고 표준 준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목표는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은 성분을 제조 공정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폴리진의 처리제는 Oeko-tex Eco Passports 승인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인증을 받으려는 제품은 인체 및 생태계 관련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는 제품에 함유된 화학물질의 농도가 건강에 유해한 수치를 넘으면 안 된다는 걸 의미합니다.

폴리진의 처리제는 EU에서 제정한 REACH 규정의 요건도 충족합니다. 해당되는 경우, 폴리진 처리제는 미국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서 승인한 요건 및 직물 재활용 요건도 충족합니다.